|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신청방법 지급일 2024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아이를 낳게 되면 양육비가 걱정되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첫만남이용권은 출산할경우 100만원 이상의 지원금을 주는 제도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신청방법, 사용처등 필요한 여러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이 뭔가요?

첫만남이용권이란 출산한 부모의 양육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출생아동에게 200만원 이상의 바우처를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첫번째 아이를 출산할 경우에는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아이부터는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쌍둥이를 출산하셨을 경우에는 총 500만원을 받게 됩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첫째, 둘째 구분없이 200만원으로 첫만남이용권 지급액이 고정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해서 떨어지는 출산율을 극복하고자 둘째부터는 지원액을 300만원으로 올렸습니다.

육아 및 출산과 관련한 지원금은 더 존재합니다. 
아이 한명당 100만원을 지원해주는 산후조리경비,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들에게 교통비 70만원을 지원해주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등이 있습니다. 내용확인해보시고 더 많은 지원금 받으시길 바랍니다.
형편이 넉넉치 않으시다면 인당 최대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금도 알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원금액 및 지급방식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첫째는 200, 둘째부터는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원금은 현금이 아닌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형태로 지급하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특수한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하여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국민행복카드 포인트 지급

첫만남이용권 바우처 신청시 본인이 등록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만약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갖고 계시다면 기존 카드에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지급

  1. 수급을 받을 아동이 아동양육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는 사유로 인해 지자체나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아동의 경우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2. 만약 보호자가 복역중인 경우 아동복지심의위원회를 거쳐 보호자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지급일

만약 국민행복카드를 갖고계시다면, 별도의 발급 절차가 필요없습니다. 그러므로 근처 구청에서 신청한 날에 바로 포인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행복카드를 신규발급받으신다면 지급받기까지 시간이 걸리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청날짜를 기준으로 보통 2주내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지급일이 너무 늦어지거나 안들어오는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24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무나 할 수 있지않고, 아이의 부모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만약 아니라면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을 해야합니다.

방문신청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가 아닌 다른곳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예외
첫만남 이용권 방문신청장소 예외

우편 또는 팩스 신청

아이의 어머니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신청서와 입소확인서를 주민등록상의 주민센터로 보내서 신청합니다.

신청기간

별도의 신청기간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첫만남 이용권 사용기간

아동출생일로부터 1년동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사용이 안되니 기간 내 사용하셔야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사용처

첫만남이용권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아래 제외업종이 아닌 전 업종(온라인구매 포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외업종

  1. 유흥업종 – 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주점업
  2.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3.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4. 레저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등
  5. 기타(성인용품, 상품권 등), 면세점, 전사상거래 상품권, 세금 및 공과급 납부 등

마무리

지금까지 첫만남이용권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가 인상, 관리비 인상 등 내 월급빼고 다 오르는 마당에 아이까지 키울라니 허리가 휜다는게 무슨 느낌인지 온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200만원, 300만원을 지원받는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되는데요. 여러분들도 첫만남이용권 잊지 않고 받으셔서 아이 양육에 조금이라도 보탬을 받으시길 바라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