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사용처 가맹점조회 신청방법(최소 100만원 지원!)
서울시에서는 아이를 출산한 산모분들께 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해드리고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산후조리경비 지원대상, 신청기한, 사용처 등 필요한 모든내용에 대해 알려드릴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란?
서울시에서 출산한 아이 1명당 100만원의 지원금을 바우처 형태로 산모분들께 지급해주는 지원사업입니다. 예를 들어, 1명을 출산하면 100만원, 쌍둥이는 200만원, 삼태아는 300만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를 출산한지 1년이 되지 않으셨다면 첫만남이용권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첫째아이 출산시에는 200만원, 둘째 부터는 3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경비와 더불어 중복수급이 가능하니 내용확인하고 혜택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지원방식
위 지원금은 현금이 아닌 산모명의의 신용/체크카드에 바우처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이용가능한 카드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 삼성카드
- 국민카드
- 우리카드
- BC카드(기업은행, 신협, 새마을 금고, 우체국)
위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바우처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출생신고 기준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산모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까지만해도 서울 6개월 거주조건이있었지만, 2024년 들어서 6개월 거주조건은 사라졌습니다.
신청기간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방법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 접속후 ‘산후조리 경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신청절차를 마무리하면, 서울맘케어 시스템에서 바우처 지급결정을 내립니다. 바우처 지급 결정이 내려지면 카드사에 결과를 전송하고 포인트가 지급되면, 산모분께서는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신분증을 지참 후 동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시면 됩니다.

지급절차

바우처 종류
바우처 50만원씩 2종류로 지급이 됩니다.
바우처1
- 지원 금액 : 50만원
- 지원 내용 : 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개인부담금의 90%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
- 세부내용 : 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란 보건복지부 방문 산후도우미 사업을 뜻합니다. 반드시 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이 선행되어야합니다. 서비스 신청은 보건소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본 바우처 지원금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바우처2
- 지원 금액 : 50만원
- 지원 내용 :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 한약조제,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 세부 내용 :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로는 체형교정, 전신마사지, 산후우울증 검사 및 상담 등이 있습니다.

바우처 사용기한
- 바우처 1 :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
- 바우처 2 : 포인트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사용처 및 가맹점조회방법
바우처 사용가맹점은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바우처 사용가능 가맹점 목록을 따로 조회하셔야합니다. 현재 삼성, 신한, 우리카드에서만 가맹점 목록을 제공하고있으며, 다른 카드사의 경우 조회 페이지를 준비중입니다. 만약 삼성, 신한, 우리 이외의 카드사를 사용하신다면 세 카드사 페이지에 있는 사용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대한 정보를 모두 안내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를 잘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